공공기관 관련

📎 공문서에 ‘붙임’을 어떻게 써야 할까?

huihu1 2025. 6. 3. 1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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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공기관 공문서 첨부물 표기법 완전 정리 (띄어쓰기 표시 포함)

공문서에는 종종 계획서, 도표, 참고자료 등의 첨부물이 함께 제출됩니다.
이때 ‘붙임’ 작성 방식은 정해진 형식을 따르는 것이 원칙입니다.

「행정 효율과 협업 촉진에 관한 규정 시행규칙」 제4조 제4항에서는
공문서 첨부물 작성 시 정확한 위치와 형식을 갖춘 표기를 요구하고 있습니다.


✅ 첨부물 표시 원칙

항목설명
위치 본문 마지막 줄 다음 줄에 작성
형식 붙임 ∨∨ ○○○계획서 ∨∨ 1부. ∨∨ 끝.
개수 2개 이상일 경우 항목을 번호로 구분
줄 간격 본문과 같은 줄에 쓰거나 한 줄 띄어 써도 무방
 

✍️ 예시로 배우는 붙임 표기법 (띄어쓰기 기호 포함)

📌 예시 1 – 첨부물이 하나일 경우

 
(본문) … 회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붙임 ∨∨ ○○○계획서 ∨∨ 1부. ∨∨ 끝.

📌 예시 2 – 첨부물이 둘 이상일 경우

 
(본문) … 협조하여 ∨∨ 주시기 ∨∨ 바랍니다.
붙임 1. ∨∨ ○○○계획서 ∨∨ 1부. 2. ∨∨ ○○○참고자료 ∨∨ 1부. ∨∨ 끝.

 

📍 “끝.” 앞에도 반드시 한 칸 띄어쓰기(∨∨)가 들어갑니다.


✏️ 작성자 표시가 필요한 경우

계산서, 통계표, 도표 등 내용에 대해 작성 책임이 요구되는 첨부물
해당 문서 여백에 다음과 같이 작성자를 표시합니다.

 

예:

작성자 ∨∨ 홍길동(기획예산팀)


🧠 실무 팁 요약

상황붙임 작성법
첨부물이 1개 붙임 ∨∨ ○○자료 ∨∨ 1부. ∨∨ 끝.
첨부물이 여러 개 붙임 1. ∨∨ ○○자료 ∨∨ 1부. 2. ∨∨ ○○자료 ∨∨ 1부. ∨∨ 끝.
책임 있는 자료 작성자 표기 필수
전자문서 제출 시 첨부파일명과 내용 일치 여부 확인 필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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